일제시대 : 공산주의 단체들을 이름으로 해석해보자!!!

북성회, 북풍회, 화요회, 흑도회, 정우회...

이 이야기는 초보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쉬운 용어와 비약된 줄거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 등장하는 모든 사회주의자분들은 독립을 위해 헌신한 애국지사분들이며, 이 분들의 일화는 여기 짧게 나오는 용어 이상으로 구체적인 이야기와 열정적인 내용이 더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1919년. 우리 민족은 거국적인 3.1운동을 전개해서 일본과 전세계를 깜짝 놀라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인지 1920년엔 중국 상해에서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출범하였고, 일제 역시 조선인들을 때려잡는 무단통치를 중지하고, 형식적이나마 문화통치를 약속하였습니다.

1919년 3월 중순. 농촌까지 퍼진 3.1운동

이런 분위기가 되자 공산주의 사상을 통해서 조선의 독립을 추구하려는 <공산주의자>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했답니다. 특히 1917년 러시아 혁명으로 세계 최초의 공산주의 국가가 탄생하자, 조선의 사회주의자들은 러시아를 본받아 일본으로부터 해방하자는 움직임도 있었지요.

그래서인지 우후죽순 공산주의 단체들이 대거 등장하기 시작했답니다. 그런데, 그 단체들의 이름을 지금 들어보면 유명한 무협지에나 나올 것같은 무시무시한 이름이 많았답니다. 한번 살펴볼까요?

먼저, 1921년 흑도회(黑濤會)!!!

그 이름으로 보자면 검은 물결이 밀려온다는 뜻이네요. 여기서 검은 물결이란 사회적으로 약자인 노동자들을 일컫는 말이랍니다. 빨간색이 공산주의를 상징하는 붉은 피의 상징이라면, 검은 색은 무정부주의와 사회적 약자를 싱징하는 혼돈의 색이었습니다. 이 단체는 박열, 김약수 등 조선 고학생 동우회 회원들이 일본 무정부주의자들과 연대해서 만든 단체랍니다.

박열 선생과 김약수 선생

그것도 제국주의의 심장인 일본 본토 한가운데서 말이죠. 이 사람들은 일본에서 발생하는 조선인 노동자 집단학살에 반대하는 투쟁을 하면서, 일본-조선인 노동자들이 마르크스의 깃발아래 함께 모일 것을 꿈꾸었죠. 하지만, 이들이 꿈꾼 세상은 인간의 존엄성이 지켜지는 참된 세상이었습니다. 그 존엄성이 지켜지고, 그것을 가로막는 일본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마르크스이던 크로프트킨이던 이념은 아무 상관없다고 생각했죠. 이념은 인간을 지키기 위한 도구일 뿐이니까요.

이렇게 인간의 존엄성과 실존에 대한 자각이 모든 것을 앞선다고 주장했기 때문에 밖에서 보는 이들은 흑도회를 무정부주의자들이라고 규정한 것이랍니다.

흑도회 선언문

박  열(1921. 1. 1)

1. 우리는 어디까지나 철저하게 자아에 산다. 일상의 일거일동이라도 그 출발을 모두 자아에서 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철저한 자아주의자로서 인간은 서로 헐뜯는 것이 아니라 상부상조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과, 미워하지 않고 친하게 지내며 도울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2. 우리는 사람마다의 자아를, 자유를 무시하고 개성의 완전한 발전을 방해하는 그 어떤 불합리한 인위적 통일에도 끝까지 반대하며 전력을 다해 그를 파괴하는 데 노력한다.

3. 우리에게는 아무런 고정된 주의는 없다. 인간은 일정한 틀에 박혀 있게 될 때 타락하고 사멸하는 것이다. 맑스와 레닌이 뭐라고 지껄였던, 크로프트킨이 뭐라고 말했던 우리에게는 필요없다. 우리 길에는 우리의 귀중한 경험이 있고 방침이 있고 또 뜨거운 피가 있다.

4. 우리들은 우리들 자신을 위하여 우리들 자신이 해야 할 일과 하지 않아야 할 일을 우리 자신 스스로 규율한다. 외부에서 오는 어떤 강한 권력도 우리의 행동을 규율하는 일은 불가능하다.

5. 우리들은 자기를 희생하라는 어떠한 강요도 받아들일 수 없다. 사회 인류를 위해 자기를 희생하라고 말하는 자들은 모두 예외없이 위정가爲政家들이다. 그중에는 이른바 인도주의 등을 가장하는 사람도 있으나, 우리들에게는 만일 자기희생이 있다면 그것은 자아의 의지에서 비롯된 일일 뿐이다.

6. 우리들은 모두 자유롭다. 배고플 때는 먹고 하고 싶을 때 하고, 울고 싶을 때 울고, 화낼 때 화를 낸다. 우리의 자아, 우리의 감정, 우리의 이성중 어떤 한 가지도 다른데서 강요와 지휘를 받는 일은 없다. 의지가 있는 곳에 삶이 있고 마음 다한 곳에 감격이 있다. 자아의 강한 요구에서 생긴 것이라면, 그것이 우리들에게는 신이고, 선이며, 미이다. 우리에게는 소위 절대 보편의 진리대법칙이란 것은 없다. 그런 것들은 모두 자신의 내면적 요구의 진화 발전과 함께 변화해간다.

7. 우리들은 이 인성과 자연의 변화중에 참된 질서가 있고 참된 통일이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곳에 인간의 진화가 있고, 새로운 창조가 있다.

8. 이곳에서 우리들은 우리들 자신에 의한, 우리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선언하는 바이다.

박열이란 사람은 아예 <흑도>라는 기관지까지 발행하면서 무정부주의를 외쳤답니다. 그런데 이 무시무시한 무정부주의 및 폭력 혁명 단체는 내부 분열로 해체된답니다.

흑도회가 발행한 <흑도>

김약수 등 사회주의 이론과 마르크스를 동경하는 사람들은 박열이 주장하는 폭력 혁명 및 무정부주의가 과격하다고 생각하면서 따로 북성회(北星會)를 만들었어요. 이름이 왜 북성회냐구요? 북쪽의 별을 모으다... 즉 러시아를 따라가겠다는 거죠.

반면에 무정부주의가 조국 독립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 박열은 흑도회, 흑우회 이전에 있었던 풍뢰회(風雷會)를 다시 만들어서 활동했답니다. 바람과 번개라는 조직 이름만 들어도 이 무정부주의자들의 성향이 어떤 것인지 짐작이 가죠?

이 무정부주의자들은 우파, 좌파, 사회주의자들 누가 비난하던지 혹은 일제가 탄압하던지 말던지 꿋꿋하게 무정부주의를 통한 독립활동을 전개했답니다. 그것도 제국주의의 심장인 일본에서 말이죠. 탄압이 거세지면 살짝 이름만 더 폼나게 바꿔주었죠. 불령사(不逞社), 흑풍회(黑風會) 등등 더욱 더 무시무시한 이름을 지어서 <인간 존엄성을 지키려는 우리의 노력은 멈추지 않는다>를 보여준 것입니다. 사실 독립운동가들이 무정부주의라고 말했던 박열의 노력은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던 서구의 <실존주의 철학>을 앞서간 것으로 볼 수도 있답니다.

이 사람들은 어느 단체이던지 약간만 친일 경향이 보인다 싶으면 꿋꿋하게 저항적이고, 무정부주의적인 성향으로 공격했답니다. 노동단체이지만 친일파가 있었던 상애회(相愛會)와 충돌했고, 민족주의 범국민단체인 신간회(新幹會) 일본 지부마져도 <진정한 인권 보호과 독립의 정신이 없다>고 습격했답니다.

이들이 발행한 신문들도 이름이 무시무시하답니다. 기관지 이름이 호조운동(互助運動)이고, 신문 이름은 흑색신문(黑色新聞)이랍니다. 물론 무시무시한 전투적 기사들만 계속 내보냈으니 일본에 의해서 바로 발행 중지 당했겠죠?

반면 정직한 사회주의 운동을 표방한 북성회는 그나마 이름이 좀 점잖은 편이랍니다. 김약수 등 이 단체 사람들은 국내 사회주의 운동의 주도권을 먼저 잡으려는 생각으로 건설사(建設社)라는 단체를 만들었답니다. 일본이 보기엔 이 단체가 독립운동단체인지 말 그대로 건설 단체인지 헷갈릴 정도였죠. 하지만, 이건 사회주의 세력을 모으기 위한 잠깐의 위장술이었고 어느 정도 국내 본부가 완성되자 북풍회(北風會)라는 이름으로 바꾸었답니다. 북에서 부는 바람이라면.... 바로 러시아의 마르크스 주의겠죠?

북풍회 선언문

현재 조선의 사회운동은 극히 혼돈스런 상태에 있지만 바야흐로 조직을 필요로 하고 실천을 요구하는 신기운이 감돌고 있다. 운동의 초기에는 오직  소수의 전위분자가 대중과 비교적 간격을 두고 현실로부터 유리되어  학문적인 이상만을 추구하는 폐해가  있게 마련이다.

그러나 조선의 대중은 이미 움직이고 있다. 따라서 이제까지의 전위분자들은 어디까지나 현실을 토대로하여 대중과 함께 자본가의 본진을 향해 돌진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것을 근본적으로 개혁하고 이러한 신국면에 적응하는 진용을 새롭게 준비하고 전술과 전략을 수립하여 싸움에 임해야 한다.  

  강령  

  1.사회운동이 본질적으로 대중 자체의 운동인 이상 우리는  어디까지나 현실에 입각한 대중의 실제적 요구에 따라 종국적인 이상을 향해 매진해야 한다.  

  1.우리는 대중운동 보몬인 노동자. 농민. 청년. 여성. 형평운동의 지적 교양과 계급적 훈련을 병행, 모든 현상타파 운동을 지지함과 동시에 경제문제에  비중을 두어 과학사상을 보급하고 도시와 농촌의 협동을 기한다.

  1.우리는 이제까지 노선이 불투명한 운동을 정리하고 조직의  분류를 면밀히 하여 종래의 소극적 부인의 태도를 버리고 더욱더 질서있게 정진할 것이다.  

  1.우리는 계급관계를 무시한 단순한 민족운동을 부인한다. 그러나 현재 조선에 있어  민족운동도 또한 피할 수 없는 현실로부터 발생하는 이상 우리는 특히 양대운동 즉 사회운동과 민족운동의 병행에 대한 시간적 연합을 기한다.  

  1924년 12월 27일  

  북풍회 중앙집행위원회  

반면, 3.1운동 직후 처음부터 국내에 터를 잡고 공산주의 운동을 했던 단체가 있었습니다. 그 이름은 바로... 무슨 단체인지 이름만으로는 성향을 알 수 없었던 화요회(火曜會)였습니다. 이 단체의 리더인 김재봉 외에도 역사적으로 유명한 박헌영, 임꺽정의 저자인 홍명희, 김찬, 김단야 등등 유명한 인물들이 포진한 최강의 공산주의 운동 단체였죠.

화요회의 맴버 : 김재봉, 홍명희, 김단야, 박헌영

그런데 이름은 왜 화요회일까요? 그건 마르크스의 생일이 화요일이기 때문에 만든 명칭이랍니다. 원래는 마르크스 사상을 연구하는 신사상 연구회였는데, 화요회라는 이름으로 바꾼 것이죠.

이 화요회는 소련의 공산주의를 신봉했기 때문에 중국 상해 공산당쪽 계열인 서울청년회와는 대립관계였답니다. 사실 1920년대 공산주의 3대 단체하면 북풍회, 화요회, 서울청년회였는데, 그럼 서울청년회는 뭐하는 단체였을까요?

원래 서울청년회는 민족주의자들과 사회주의자들이 같이 모여 만든 <서울파>라는 이름의 조직이었답니다. 서울파라고 하니깐 무슨 힘쓰는 조직같죠? 그래서인지 청년단체라는 걸 분명하게 하기 위해 서울청년회라고 이름을 지었지요. 하지만, 장덕수 등 일부 민족주의자들이 소련 코민테른에서 내려온 자금을 횡령하는 사건이 발생해서 사회주의자들 중심으로 단체로 변했답니다.

사기공산당 사건의 관련자들 : 이동휘, 장덕수, 최팔용

이동휘, 김철수 등을 통해 전해진 코민테른의 공산당 자금을 장덕수, 최팔용 등이 횡령한 사건으로
서울파에서 민족주의가 몰락하고 사회주의 단체로 변모하게 된 사건이다.

사회주의 단체가 된 서울파는 노동자, 농민들을 집중적으로 교육하면서 마르크스 주의의 위대함을 알리고, 민족주의자들이 농촌에 침투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했답니다. 그 결과로 1924년에는 조선청년총동맹, 고려공산동맹 등을 만들어서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자, 문제는 지금까지 말한 단체들의 1925년 활동이었습니다. 북풍회는 한국-일본의 못사는 프롤레타리아 계급이 모두 연대해서 혁명을 일으킨다는 범국제적인 마인드를 가진 독립운동단체였습니다. 반면, 화요회는 소련의 마르크스 주의를 신봉하면서도 조선의 실정에 맞추어 공산당 창립이 중요하다고 생각한 단체였답니다.

그리고 서울청년회소련보다는 상해의 중국 공산당, 고려공산당과 연관이 많아서 화요회의 러시아파와 대립하는 관계였답니다.

하지만, 이 단체들은 조국 독립을 위해서 뭉쳐야만 했습니다. 우파나 민족주의와 협력은 고사하고, 공산주의자들끼리 대립하고 있으니 독립운동이 제대로 될리가 없었지요.

1925년 초반, 일본의 북성회는 일월회(日月會)라는 밝은 이름으로 바꾼 후 사회주의자들은 파벌을 버리고 모두 협력해서 독립운동을 할 것을 주장합니다. 그것에 영향을 받은 화요회와 북풍회는 서로의 생각을 조금씩 양보해서 1925년 제 1차 조선공산당을 창립했답니다.

문제는 서울청년회였습니다. 서울 청년회는 공산주의 운동보다 빈민이나 노동자를 돕기 위한 국제연대가 독립하는데 더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내부갈등이 많았답니다. 결국 서울파는 분열되어서 일부는 일월회로 가서 조선공산당에 합류하게 된답니다.

이제 조선의 공산주의자들은 거창한 이름들을 다 버리고 하나의 단체로 모일 때가 되었습니다. 1926년 4월... 수많은 공산주의 단체들은 서로를 벗으로 인정하면서 정우회(政友會 : 바른 친구들)라는 이름으로 모였습니다. 그리고 여성 공산주의자들은 근우회(槿友會)라는 이름으로 뭉쳤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독립운동을 위해서 우파, 민족주의자, 좌파, 무정부주의자들이 모두 힘을 합쳐야 한다는 것에 공감했습니다. 그 결과 1926년. 우리 역사상 전무후무한 좌-우 연합 단체가 등장했답니다. 그것이 바로 새로운 근간을 알린다는 뜻의 신간회(新幹會)였던 것입니다.

신간회와 근우회의 강령

1. 신간회의 강령

우리는 정치적·경제적 각성을 촉진한다.
   우리는
단결을 공고히 한다.
   우리는
기회주의를 일체 부인한다.  

2. 근우회의 강령

조선 여자의 공고한 단결을 기함
  조선 여자의 지위 향상을 도모함

3. 강령 실천을 위한 근우회의 행동 강령

 조혼 폐지 및 결혼의 자유
   
여성에 대한 사회적·법률적 일체 차별 철폐
   
일체 봉건적 인습과 미신 타파
   인신 매매, 공창 폐지
   농촌 부인의 경제적 이익 옹호
   
부인 노동의 임금 차별 철폐, 산전·산후 임금 지불
   
부인 및 소년공의 위험 노동과 야간 작업 철폐

- 신간회 창립 기사 : 좌우합작을 이룬 민족의 쾌거 -

신간회는 우리 역사상 유일하게 이념과 나이, 국내외를 떠나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모인 엄청난 단체였습니다. 신간회에 참여하지 못한 건 일제에 협력한 기회주의자들과 일부 서울청년회 극우파들 뿐이었죠. 그 규모도, 국내 지부 숫자도, 가입 회원도, 독립운동에 대한 영향력도 이전 어느 단체보다 막강했답니다.

신간회의 정치 규약  

  제1조. 본회는 신간회라 칭함.  

  제2조. 본회의 본부는 서울에 둠.  

  제3조. 본회는 본회의 강령을 관철키를 목적함.  

  제4조. 본회 회원은 연령 20세  이상 조선인 남녀로서 본회강령을 승인하는  자로 함. 단, 학생 및 20세 미만의 청년은 본회 학생부에 입회케 함.  

  제5조. 본회회원은 본회임원의 선거 및 피선거권 그리고 결의권을 가짐.  

  제6조. 본회회원은 본회의 일체의 결의 및 지휘에 복종함을 요함.  

  제7조. 본회회원은 회비로 1년에 금 30전을 본회에 납입함을 요함.  

  제8조. 본회는 각 지방을 구로 나누어 매구에 지회를 설치함.  

  제9조. 본회에 다음과 같은 기관을 둠.  

        1.대회 2.간사회 3.총무간사회 4.각 부회(특별부를 제외함)  

  제10조. 본회 대회는 본회 지회에서 선출된 대표로 성립함.  

  제11조. 대표회원은 30인의 1인으로 선출함.  

  제12조. 본회 대회는 본회에 관한 일체 사건을 결의하고 본부임원을 선거함.  

  제13조. 본회 정기대회는 매년 1차(2월), 본회 임시대회는 본부간사회가 필요로 인정할 때 또는 지부 대표회원 반수 이상의 요구가 있은 때에 회장이 소집함.  

  제14조. 간사회는 대회와 대회 사이에 있어서 대회의 직능을 행함.  

  제15조. 본회임원은 다음과 같이 둠.  

         1.회장1인 2.부회장 1인 3.총무간사 약간인 4.상무간사 약간인 5.간사 약간인  

  단, 회장,부회장 및 총무간사는 필요를 따라 비서를 본회회원 중에서 스스로 둘 수 있음.  

  제16조.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며, 본회회무의 통일을 도모함.  

  제17조.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이 유고할 때에는 회장의 직책을 대리함.  

  제18조. 총무간사는 간사회 또는 총무간사회 결의에 의하여 각부의 사무를 집행함.  

  제19조. 상무간사는 총무간사를 보좌하여 부무를 처리함.  

  제20조. 본회에는 다음과 같은 부를 설치하고, 매 부에 총무간사 1인 및 상무간사  약간인을 둠.  

         1.서무부 2.재무부 3.출판부 4.정치문화 5.조사연구부 6.조직부 7.선전부  

  제22조. 본회에는 다음과 같은 특별부를 둠.  

  제23조. 본회 경비는 회비와 기타 수입으로 충당함.  

  제24조. 본회 대회에 관한 상세한 규정과 간사회, 총무간사회, 각 부회, 지회 및  특별부에 관한 규약은 별도로 정함.  

  제25조. 본규약은 본회 본부대회에서 증삭할 수 있음.  

임시규약  

  제1조. 지회규약 제3조,제4조에 관하여 지회가 설립되지 못한 구역은 본부에서 직접  처리함.  

  제2조. 본규약 제10조에 관하여 해구역에 지회가 설립되지 못하므로 본부에  직속한 회원은 본부에서 전형하여 대표회원을 지정함.  

대회규정  

  제1조. 대회는 회장의 소집으로 대표회원이 과반수를 출석할 때 성립함.  

  제2조. 대표회원은 1년간 그 대표권을 보유함. 단, 지부대회에서 필요로 인정할 때에는 개선할 수 있음.  

  제3조. 대회에서는 그 계속기간에 한해 다음과 같은 임원을 선출하여 둠.  

        1.의장1인 2.부의장1인 3.서기장1인 4.서기 약간인  

  제4조. 의장은 대회의 질서를 유지하며 의사를 진행하며 대회를 대표함.  

  제5조. 부의장은 의장이 유고할 때 의장의 사무를 대리함.  

  제6조. 서기장은 의장 지휘하에 서기사무를 총괄함.  

  제7조. 서기는 의사록 및 기타 문안을 작성하고 사무를 처리함.  

  제8조. 의사순서는 본부 총무간사회에서 정하여 대회에 보고함.  

  제9조. 지회로서 의안을 제출할 때에는 설명서를 첨부하여 대회개회 전4일 이전으로 본부 총무간사회에 제시함을 요함. 단, 대표회원으로서 특별의안을 제출할 때에는 5인 이상  연서를 요함.  

  제10조. 제출의안을 기각 또는 수정동의를 발할 때 3인  이상의 찬성이 없으면 논제를 삼지 아니함.  

  제11조. 본부 회장, 부회장 및 총무간사는 대회에서 결의권이 없음.  

  제12조. 본회임원 및 본부임원의 선출방법은 전형위원을  선출하여 정원의 배수되는 후보자를 선출케 한 후 무기명투표로써 행함.  

  제13조. 대표 중으로서 대회의  질서를 교란하고 기타  불법한 행동이 있을 때  대표 3인 이상의 동의로 3분 2이상의 찬동이 있으면 다음과 같이 징계함.  1.진사 2.대표권정지 3.대표권박탈  

발기인  

김명동 김준연 김탁 권동진 정재룡 이갑성 이승훈 정태석 이승복 이정 문일평

박동완 백관수 신석우 신채호 안재홍 장지연 조만식 최선익 최원순 박내홍

하재화 한기악 한용운 한위건 홍명희 홍성희 이정섭 이종린 이순탁 이종목  

그러나 신간회는 얼마가지 못해 사라졌습니다. 일제의 탄압에 의한 것이었나구요? 아닙니다. 신간회는 사회주의 계열이 스스로 이탈했답니다. 일제의 강압에 의해 <해산>된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해소>한 것입니다.

그 이유는 일제의 탄압이 심해지자 민족주의 계열의 집행부가 절대 독립보다는 실력양성을 추구하자는 애매한 노선으로 돌아섰기 때문이죠. 반면, 러시아에서는 12월 코민테른 테제를 보내왔는데 그 내용은 기회주의자나 민족주의를 가장한 제국주의자를 멀리하라는 지침이었습니다. 거기에 중국에서는 국민당과 공산당의 국공합작이 깨지면서 공산주의는 나쁜 것이라는 인식이 퍼지기 시작했답니다.

결국 신간회는 이대로 해소하자는 안건을 표결로 정했고, 투표결과 신간회는 역사에서 사라지게 되었답니다. 우리 역사상 유일하게 사회주의 단체가 주도권을 잡았던 신간회. 그러나 신간회의 해소 이후 사회주의세력은 우리 근현대사(남한)에서 한번도 주도권을 잡아보지 못하였답니다.

이렇게 이름을 통해서 우리 근대사에서 공산주의 단체와 그 활동을 알아보았답니다. 일제의 눈치를 보지 않았던 열혈독립운동가들은 자극적이고 극단적인 이름을 사용했으며, 일제의 눈을 피해 비밀리에 결사단체를 만든 단체들은 평범하고 애매한 이름을 사용했답니다.

하지만, 이름이 무섭고 파격적이라고 해서 꼭 폭력적이고 야만적인 단체라고 생각하지는 마세요. 그리고 공산주의자들이라고 해서 나쁘게 생각해서도 안된답니다. 그분들 역시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서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했던 방법으로 일제 저항운동을 했던 애국자분들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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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히스토리아 기업부설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