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  |  전체글  |  모바일  |  이메일

대학 NCS 기초직무능력 진단 평가


1. NCS 직무능력진단이란 무엇인가?

   NCS란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의 약자입니다. 즉, NCS 평가란, 국가에서 제시한 직무기준에 맞춰 진단, 평가, 채용 등이 이루어지는 평가입니다. NCS는 기업이나 기관에서 일관성 없이 이루어지는 평가 기준을 통일하고, 국가에서 제시하는 직업군에 따른 능력에 맞춰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직무를 분류한 것입니다.

  처음에는 10여가지 대분류 산업직업군에 중영역과 소영역으로 세분했는데, 해마다 갱신되면서 최근에는 각 직무군을 세분화하여 800여가지 소영역의 직무군으로 분류하였습니다. 특히, 국가의 기반 산업과 연계되는 제조업 및 이공계 산업들이 자세히 분류되어 있습니다. 반면, 서비스용역이나 교육 등은 상대적으로 간략하고, 인문계열 직업군은 나열되지 않은 부분도 많습니다. 또한 4차산업혁명과 맞물려 신지식기반 산업군이 추가되거나 정리되고 있습니다.

  NCS라는 표준이 등장한 이후, NCS에 맞춘 채용 기준도 만들어졌는데, NCS 직무능력진단에서는 각 직무군에 필요한 기초적인 영역을 10개 영역으로 나누어 국가기관이나 공공기관에서 활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 NCS 기초직무능력의 평가 과정  

   대학에서 실시하는 NCS 평가는 전공수행능력평가나 기초학습능력진단과 달리 대부분 국가기준에 맞춰 진행합니다. 전공수행능력 진단의 경우, 대학 자체내에서 학생의 학과 과업을 수행할 동기, 능력, 사전이해도, 적성 등을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학 및 각 학과의 자율성이 매우 강합니다. 반면, NCS 직무능력 진단평가는 차후 취업과 관련된 진단평가이므로 NCS 기준에 맞춰 학생들을 평가합니다.

  NCS 기초직무능력의 경우, 실제 취업시에도 오프라인 시험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대학에서도 오프라인 시험을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실제 취업시 전공분야에 맞춰 2-3개 영역을 시험보는 것과 달리, 대학에서는 모의고사 형식으로 10개 영역 전체를 테스트해서 장단점을 파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보건, 항공, 해양, 아트, 관광 등에 특성화된 대학의 경우, 대학병원, 항공사, 박물관, 호텔 등 지정된 취업 진로가 확실하므로 아예 관련기업의 NCS 유형을 파악하여 해당 유형의 시험을 집중적으로 보기도 합니다.

  이 때 NCS 직무시험에 대한 인증은 학교와 출제기관이 협의하여, 어느 정도 수준일 경우 기업에서 필기시험을 통과할 수 있을지를 파악하여 인증자를 정하거나, 아예 인증이나 수료없이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으로 현재 학생의 위치를 파악하기도 합니다.

  한국빅데이터교육협회 등 시험 결과 데이터가 축적된 협회에서는 대학생들의 기초학습능력진단, NCS 기초직무능력진단 및 기타 수많은 학습, 진로 진단에 대한 대학별 비교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대학 이니셜로 표기된 비교분석 데이터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 때 NCS 진단은 학교 특성과 학과 계열의 특성에 맞춰 진단 평가 과목을 달리 책정하여 학과내 성적을 비교하는 자료로 활용할 수도 있고, 전체 영역의 시험을 모두 봄으로서 학교간 성적 비교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사전 진단 후 NCS 관련 집중 교육을 진행하고 사후 진단을 통해 학생의 변화과정을 비교하거나, 전년도와 유사한 문제를 출제하여 2개년간 학생비교를 할 수도 있습니다.

  모의 고사의 경우, 10개 영역을 전부 본다면 한 영역당 10~12문항을 출제하므로 학생들의 영역별 수준을 정확히 알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전공과 관련된 3개 영역을 볼 경우, 영역당 20문항 이상을 출제하므로 난이도 조절과 이원목적분류를 세분화하여 학생의 현재 상태를 좀 더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3. 기초학습능력의 결과 산출

  대부분 대학의 교수학습센터는 시험출제부터 OMR 채점, 보고분석까지의 모든 과정을 자체적으로 하기 어렵고, 또한 학교라는 당사자가 객관적인 분석을 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시험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을 전문기관에 위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대학에서는 시험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결과를 산출해서 현재 학번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NCS  수준을 진단하여 학생 수준에 따른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수 설계를 위해 정확하고 꼼꼼한 결과 분석이 필요하므로 시험 전에 평가 항목을 선정하여 보고서에 반영해야 합니다.

  먼저 시험 영역를 정하고, 학과별로 같은 교과로 시험을 볼지, 전공에 따라 다른 교과로 시험을 볼 지를 정합니다. 일반적으로 같은 교과로 시험을 볼 경우에는 전체 학과에 대한 비교 분석이 용이하지만, 전공에 따라 다른 교과와 교과내 영역을 달리하여 다른 문항으로 시험을 볼 경우, 같은 계열(: 보건계열, 예체능계열, 공학계열 등) 내에서만 비교 분석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당연히 성별분석이 필요합니다. 남녀학생에 따른 비교분석을 통해 교과 영역별 학생들의 성별차를 정확히 파악하여 교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 성별 분석은 전체 뿐 아니라 각 학과별, 계열별, 전공별로 모두 파악하고, 사전, 사후 진단별 성별 분석까지 진행할 뿐 아니라 전년도 학생들과의 비교를 통해 일정한 규칙 또는 성별 수준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기준은 학교마다 다릅니다. 어떤 학교는 출신고등학교별 분석(: 문과, 이과, 예체능 등)을 하기도 하고, 어떤 학교는 연령별 분석(10~50대 이상)을 하기도 합니다. 또 지방거점 대학에서는 지방의 출신 고교 10여개별로 학생 수준을 파악하여 어떤 고등학교 학생들이 어떤 영역에 강한지를 통계내기도 합니다. 그 외에 입시유형별 분석, 계열별 특정교과 분석 등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통계 테이터를 분석하여 학생들의 교수방법에 참고합니다.

 

4. NCS 기초직무능력 향상 교육

  대부분 대학에서는 사전 진단을 통해 학습자의 현재 위치를 파악한 뒤, 영역별로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보수교육을 진행합니다. 보수교육이란, 진단을 통해 학생의 현재 위치를 평가 분석 한 뒤,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한 향상교육과 향상도 진단 및 사후관리까지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대부분의 대학들은 명사특강, 전공교육, 방학캠프 등 학교에서 직접 제공하는 많은 컨텐츠들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 안에서 하나의 컨텐츠로 NCS 보수교육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 체험활동 중에 교육을 진행하기도 하고, 캠프 중에 진행하기도 합니다. 또는 10여강의 주차별 교육을 통해 강사님과 각 영역별로 재미있는 퀴즈를 풀 듯이 수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현상은 많은 대학들이 NCS를 문제풀이 과정으로만 진행하지 않고 학생들의 기초역량강화 활동으로 활용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의사소통영역에서는 소통 및 대화 능력 교육을 진행하고, 정보교육에서는 컴퓨터 활용능력 교육 및 프리젠테이션 교육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대인관계능력 영역에서는 리더쉽이나 감성교육을 진행하는 대학들이 있습니다.

  대학생 대부분 전공교과에 관심이 많지만 실제 이러한 NCS 유형의 교육에는 큰 관심이 없기 때문에 이런 교육을 진행할 때는 실제 학생들에게 유용하도록 실무 및 실습, 체험 위주의 교육을 통해 본인에게 유용하면서도 차후 면접이나 발표 등에서도 유용한 게임식 교육이 유리합니다.

 

5. 한국빅데이터교육협회의 기초학습능력 진단 프로그램 장점

  한국빅데이터교육협회는 대학생들의 NCS 진단을 위한 최적의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미 직접 또는 위탁교육을 통해 30여개 대학의 NCS 직업기초능력 진단 데이터, 전공별 수행평가 데이터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제 기업체 등에서 공채 시험 및 위탁 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 취업 트랜드에 맞는 문제들을 가장 빠르게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비용 문제로 대학평가를 위탁하지 못하는 대학들도 저희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문항개발, OMR 개발, 시험지 인쇄, 데이터 분석 등 대부분의 과정을 따로 진행하는 기존 기업들과 달리 한국빅데이터교육협회는 모든 과정을 한번에 자체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었기 때문에 준비 기간도 짧고, 처리 과정을 한눈에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인력과 시간을 단축하기 때문에 예산이 부족할 경우에도 최소한 원하는 만큼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5. 한국빅데이터교육협회의 기초학습능력 진단 프로그램 장점

  한국빅데이터교육협회는 대학생들의 기초학습능력 진단을 위한 최적의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미 직접 또는 위탁교육을 통해 30여개 대학의 기초학습능력 진단 데이터, NCS 직업기초능력 진단 데이터, 전공별 수행평가 데이터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제 기업체 등에서 공채 시험 및 위탁 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 취업 트랜드에 맞는 문제들을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비용 문제로 대학평가를 위탁하지 못하는 대학들도 저희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문항개발, OMR 개발, 시험지 인쇄, 데이터 분석 등 대부분의 과정을 따로 진행하는 기존 기업들과 달리 한국빅데이터교육협회는 모든 과정을 한번에 자체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었기 때문에 준비 기간도 짧고, 처리 과정을 한눈에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인력과 시간을 단축하기 때문에 예산이 부족할 경우에도 최소한 원하는 만큼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한국빅데이터교육협회

데이터분석 및 교육 전문기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