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김춘추의 정치적 위기와 성급한 외교

김춘추의 정치젹 위기와 성급한 외교

선덕여왕 11년 7월에 백제 의자왕이 군사를 크게 일으켜 나라 서쪽의 성 40여개를 탈취하였다. 8월에 또 고구려와 공모하여 당항성을 취하여 당나라로 통하는 길을 끊으려 하였다. 이에 왕이 사신을 보내어 당태종에게 급한 사정을 고하였다.

이달에 백제 장군 윤충이 군사ㅡㄹ 거느리고 와서 대야성을 공격해 빼앗아가니 도독 아찬 품석과 사지 죽죽, 용석 등이 전사하였다. 겨울에 왕이 백제를 쳐서 대야의 일을 보복하려 하여, 이찬 김춘추를 고구려에 보내 군사를 청하였다.

처음 대야에서 패할 때 도독 품석의 처도 죽었는데 춘추의 딸이었다. 춘추가 듣고 기둥에 기대어 서서 종일토록 눈을 깜짝이지 않고 사람이나 물건이 그 앞을 지나가도 알지 못하더니 얼마 뒤에 말하기를,

[슬프다. 대장부가 어찌 백제를 멸하지 못하랴!] 하고는 곧 왕에게 나아가 말하되, [신이 고구려에 사신으로 가 군사를 청하여 백제에 대한 원수를 갚고 싶습니다]고 한즉 왕이 허럭하였다.

고구려왕 고장(보장왕)이 본래 춘추의 이름을 들은지라 군사의 호위를엄중히 한 뒤에 그를 보았다. 춘추가 나아가 말하기를,

[백제가 무도하여 장사봉시(뱀과 돼치처럼 탐욕스럽다는 뜻)가 되어 우리 땅을 침범합니다. 우리 임금이 대국의 병마를 얻어 그 치욕을 씻기 위해 하신으로 하여금 하집사(연장자)에게 귀의함입니다] 라고 하였다.

고구려왕이 이르되, [죽령은 우리 땅이었으니 네가 만일 죽령 서북의 땅을 돌려보내면 원병을 보내겠다]고 하였다. 춘추 대답화되, [신은 임금의 명을 받들어 군사를 청하는 것인데, 대왕께서는 환난을 구원하여 이웃과 친선하려는 데는 뜻이 없으시고 단지 사신으로 온 사람을 위협하시니, 신은 죽을지언정 다른 것은 알지 못합니다.]고 하였다.

왕이 그 말에 노하여 별관에 가두었다.

삼국사기 권 22, 고구려본기 10 보장왕 하, 보장왕 25년

-------------------------------------------------------------------------------------

사료해석 : 당시 신라에서 입지를 굳혀가던 김춘추는 정치적 기반인 사위 김품석이 죽자 큰 타격을 받습니다. 그는 고구려와의 외교를 성사시킴으로서 정치적인 입지를 다시 다지려 하였는데, 너무 정직한 외교를 하는 바람에 고구려에 억류되어 버립니다. 이것은 신라 초기 수준 낮은 외교를 보여주는 단면이라 하겠습니다.

이 글에 대한 참조사항

1. 이 글에 대한 관련 사료는 이 사이트 검색창에서 자유롭게 검색가능합니다.(관련 검색어로 검색하세요)
   2. 이 글을 운영자 허락없이 불펌할 경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원저작자 로고>가 펌글에 자동 삽입됩니다.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