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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중국사에 나오는 한국사 자료들 - 삼국지 동이전 고구려 편

중국사에 나오는 한국사 자료들 - 삼국지 동이전 고구려 편

  고구려는 요동 동쪽 천 리 밖에 있다. 남쪽은 조선, 예맥과 연접되어 있고, 동쪽은 옥저와 연결되었으며, 북쪽은 바로 부여와 접해 있다. 환도 아래에 도읍했는데, 지방이 二천 리나 되고 호수는 三만이 된다.

  이 곳은 큰 산과 깊은 골짜기가 많고, 넓은 못은 없다. 사람들은 산골짜기를 따라 살고 있다. 시냇물은 마시지만 좋은 밭은 없다. 아무리 힘써 농사를 짓는대도 백성들은 자기들의 구복을 채울 수가 없다.

  그 나라 풍속은 음식은 절약하면서도 궁실 치장은 한다. 살고 있는 집 좌우에는 큰 집을 세워 놓고 귀신에게 제사를 지낸다. 또 영성과 사직에게도 제사를 지낸다.

  그 나라 사람들은 성질이 흉악하고 급하며 도둑질하기를 좋아한다. 그 나라에는 왕이 있고, 그 밑의 벼슬로는 상가, 대노, 패자, 고추가, 조부, 우태, 승, 사자, 조의, 선인 등이 있다. 이들은 각각 높고 낮은 등급이 있다.

  동이에서 옛날 하던 말에 의하면 이 고구려는 부여의 별종이라고 했다. 그래서 그런지 말하는 것이나 모든 일들이 부여와 같은 점이 많다.

  그들은 성품과 옷 입는 것이 각각 다르다. 원래 다섯 가지 종족이 있었다고 하는데 그것은 연노부, 절노부, 순노부, 관노부, 계루부 등이다. 처음에는 연노부로 왕을 삼았었는데 차츰 힘이 미약해져서 지금은 계루부가 대신하고 있다.

  한나라 때 북 치고 피리 부는 기인을 주었더니 이들은 언제나 현도군을 통해서 조복과 머리에 쓰는 수건을 받아 갔다. 이리하여 고구려도 나라 명부에 올리게 했더니 이 뒤로 차츰 교만하여 방자해져서 다시는 와서 뵙지 않고 자기 나라 동쪽 경계에 조그만 성을 쌓고서 조복과 수건을 거기에 두어 두면 해마다 와서 가져 가는 것이었다.

  이리하여 지금 오랑캐들도 오히려 이 성을 책구루라고 한다. 이 구루란 즉 구려의 이름 있는 성 이름이다.

  이곳에서는 관리를 두는 데 있어 대노를 두면 패자를 두지 않고 패자를 두면 대노를 두지 않는다. 왕의 종족은 그 대가를 모두 고추가라고 부른다.

  연노부가 본래 나라의 주인이라, 지금은 아무리 왕이 아니라 하더라도 계통을 이은 이름은 고추가라고 부를 수 있다. 이 나라도 역시 종묘를 세우고 영성과 사직에 제사 지낸다. 절노부는 대대로 왕과 혼인을 했기 때문에 또 고추라는 칭호를 쓴다.

  여러 대가들은 역시 자기가 따로 사자와 조의, 선인을 두어 이들의 이름을 모두 왕에게 아뢴다. 그러나 경대부의 가신으로서는 같이 모여 앉고 걸어가는 데있어 왕의 집 사자나 조의, 선인들과 같은 반열에 있지 못한다.

  그 나라 안에 있는 큰 집들은 손수 농사를 짓지 않고 앉아서 놀고 먹는데 그 수효가 만여 명이나 된다. 아래 백성들은 종이나 마찬가지로 멀리서 양식이나 생선, 소금 같은 것을 져다가 공급해 준다.

  그 나라 백성들은 노래하고 춤 추기를 좋아한다. 나라 안 모든 촌락에서는 밤만 되면 남녀들이 여럿이 모여서 서로 노래하고 논다. 큰 창고는 없으나 집집마다 조그만 창고는 있다. 이것을 부경이라고 이름한다.

  사람들은 성질이 깨끗하고 맑다. 하지만 자기 집에 술을 빚어 두고 먹기를 좋아한다. 무릎을 꿇고 절을 할 때 한 다리를 뻗는다. 이것이 부여와 다른 점이다. 걸음걸이는 역시 모두 달음질 치는 것과 같다.

  十월이 되면 하늘에 제사를 올리는데 이 때가 되면 나라 안 사람들이 모두 모인다. 이것을 동맹이라고 한다. 공사로 모일 때 입는 옷은 모두 비단에 금은으로 장식을 한다.

  대가나 주부는 머리에 두건을 쓴다. 이 두건은 수건같이 생겨서 뒤가 없다. 또 소가는 절풍을 쓰는데 이 절풍이란 모양이 마치 고깔과 같다.

  그 나라 동쪽에 큰 굴이 하나 있다. 이 굴은 이름을 수혈이라고 하는데 매년 十월이 되면 온 나라 사람들이 여기 모여서 수혈신을 맞아 가지고 동쪽 물 위로 와서 제사를 지낸다. 이 때 나무로 만든 신좌 위에 그 수혈신을 모신다.

  이 나라에는 감옥이 없다. 죄를 지은 사람이 있으면 여러 가 벼슬에 있는 사람들이 모여서 의논해 가지고 죄인을 죽이고 그 처자는 데려다가 종을 삼는다.

  그 나라 풍속은 혼인을 할 때 양쪽 집의 의논이 이미 정해지면 신부의 집에서 자기 집 뒤에 조그만 집 하나를 짓는데 이것을 서옥이라고 한다. 사위 될 사람이 저녁에 신부의 집에 와서 문 밖에서 자기 이름을 대고 꿇어 앉아 신부와 함께 자겠다고 간청한다. 간청하기를 두세 번 하고 나면 신부의 부모가 비로소 승낙하고 집 뒤 조그만 집에 가서 자게 한다. 이 때 신랑은 돈과 비단을 내놓는다. 이렇게 혼인을 해서 아이를 낳아 이미 크게 자라면 데리고 신랑의 집으로 돌아간다.

  그러나 그 나라 풍속은 몹시 음란하다. 남자와 여자가 혼인만 하면 벌써 죽어서 장사 지낼 때 입힐 옷을 작만한다. 그리고 장사는 후하게 지낸다. 금과 은, 돈, 폐백 같은 것을 후하게 써서 장사를 지낸다. 그리고 돌을 쌓아 봉분을 만들고 봉분 앞에는 소나무와 잣나무를 많이 심는다.

  그 지방 말들은 몹시 작다. 그래서 산에도 곧잘 올라간다.

  그 나라 사람들은 기운이 세다. 그래서 싸움을 잘한다. 옥저, 동예 등 나라가 모두 이 나라에 소속되었고, 또 이 밖에 소수맥이란 나라도 와서 붙였다.

  고구려가 나라를 세울 때는 큰 물을 의지해서 백성들이 살게 했다. 서쪽에 있는 안평현 북쪽에 조그만 물이 있어 이 물이 남쪽으로 흘러 바다로 들어간다. 고구려의 별종들이 이 소수를 의지해서 나라를 세웠기 때문에 그 나라를 소수맥이라 한다. 여기에서 좋은 활이 나는데 소위 맥궁이란 것이 곧 이것이다.

  왕망 초년에 고구려 군사를 내어서 오랑캐를 치려 하자 고구려에서는 이 싸움에 잘가지 않으려 했다. 이에 이것을 억지로 몰아서 내 보냈더니 이 군사들은 국경지방에서 모두 도망하여 도둑이 되었다. 이 말을 듣고 요서대윤 전담이 그 뒤를 쫓아 치다가 도리어 그들에게 죽었다. 이리하여 그 지방 주군이나 현에서는 모두 고구려후 추에게 그 죄를 돌렸다.

  엄우는 아뢰기를, 이것은 맥 사람들이 죄를 범한 것이요, 그 허물이 추에게 있지 않으니 도리어 그를 위로해 무마시키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만일 그에게 이같은 큰 죄를 씌운다면 반란을 일으킬까 두렵습니다 했다. 그러나 왕망은 이 말을 듣지 않고 엄우에게 조서를 내려 고구려를 치게 했다. 이리하여 엄우는 고구려후 추를 유인해 내다가 머리를 베어서 그 머리를 장안으로 보냈다.

  왕망은 이 수급을 보고 크게 기뻐했다. 이내 천하에 포고하여 고구려란 이름을 고쳐서 하구려라 부르라고 했다. 이리하여 이 때에 이르러서 고구려는 하나의 후국이 되었던 것이다. 그러다가 한나라 광무제 八년 즉 서기 三二년에 와서 고구려왕이 사신을 보내 공물으 바치자 광무제는 비로소 왕이라 일컬었다.

  그러나 상제, 안제 사이에 와서 고구려왕 궁이 자주 요동을 침범하자 다시 이를 현도에 소속시켰다. 이 때 요동태수 채풍과 현도태수 요광은 고구려왕 궁이 두 고을의 해가 된다고 해서 군사를 일으켜 정벌했다.

  그러나 궁은 거짓 항복하는 체하여 화친하기를 청한다. 하지만 두 고을 태수는 이 말을 듣고 군사를 진격하지 않고 있다. 이 틈을 타서 궁은 비밀히 군사를 내어 편도를 쳐서 후성을 불사르고 요동에 들어가서 그곳 관리와 백성들을 죽였다. 이런 뒤에도 궁은 다시 요동을 범했다. 이에 채풍은 군사를 보내 토벌했지만 모두 패하고 말았다. 그런 지 얼마 안 되어 궁이 죽고 아들 백고가 자리를 계승하여 섰다.

  그러나 이 백고도 순제, 황제 사이에 또 다시 요동을 침범하여 신안까지 이르렀다. 또 서안평을 공격하여 길 위에서 대방령을 죽이고 낙랑태수의 처자까지 빼앗아 갔다.

  영제 건녕 二년에 현도태수 경림이 이를 토벌하여 고구려 군사의 머리를 베고 수백 명을 포로로 잡아 갔다. 이에 백고는 항복하여 요동에 소속되었다.

  희평년중에는 백고가 현도에 소속되기를 빌었다. 공손도의 위엄이 해동에 뻗치자 백고는 대가 우거와 주부 연인 등을 보내서 공손도를 도와서 부산의 적을 쳐서 깨쳤다.

  백고가 죽자 그에게는 두 아들이 있었다. 큰 아들의 이름은 발기요, 둘째 아들의 이름은 이이모였다. 그러나 큰 아들 발기는 몹시 불초하므로 나라 사람들은 함께 이이모를 세워 왕을 삼았다. 이 나라는 백고 때부터 자주 요동을 침범했고, 또 도망 온 호의 민가 五백 호를 받아들이기도 했다.

  건안년간에 공손강이 군사를 내어 쳐서 그 나라를 격파하고 부락들을 불태워 없앴다.

  한편 발기는 자기가 형의 몸으로서 왕위를 아우에게 빼앗기고 만 것을 원망해서 연노부의 백성들 三만여 호를 데리고 공손강에게 가서 항복한 다음 비류수 근처로 옮겨 살았다. 이 때 항복해 온 호도 역시 이이모를 배반하니 이에 이이모는 다시 새 나라를 세웠다. 오늘 있는 나라가 바로 이것이다.

  이에 발기는 드디어 요동으로 가고 아들은 고구려에 머물러 두었는데, 지금의 고추가와 교위거가 바로 이 사람들이다. 이들은 그 뒤에 다시 현도를 치자 현도는 요동과 합세해서 이를 쳐서 크게 깨쳤다.

  이이모는 아들이 없어 관노부의 여자를 간통해서 자식을 낳았으니 이가 위궁이다. 이이모가 죽자 이 궁이 계승하여 왕이 되었다. 지금의 고구려왕 궁이란 바로 이 사람이다.

  그 증조의 이름이 궁이었었는데 이 사람은 나면서부터 눈을 뜨고 물건을 보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 나라 사람들은 이를 무척 미워했다. 그러더니 그가 자라자 과연 흉악하고 사나와서 자주 이웃 나라를 침략하다가 마침내는 나라가 망하고 말았다.

  지금의 왕도 나면서부터 역시 눈을 뜨고 물건을 본다. 이에 고구려 사람들은 이를 불러 그 증조와 닮았다고 하여 그 이름도 증조의 이름을 따서 위궁이라고 했다. 이 위궁은 힘이 세고 용맹이 있었다. 말을 잘 타고 활을 잘 쏘았다.

  경초 二년에 태위 사마선왕이 군사를 이끌고 공손연을 치자 궁은 주부와 대가를 보내어 수천 명의 병사를 거느리고 태위의 군사를 돕게 했다. 정시 三년에 궁이 서안평을 침략했고, 五년에는 유주자사 무구검에게 격파되었다. 이 사실들은 무구검전에 실려 있다.(三國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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