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풀이/역사 사료와 데이터

3.1 운동 - 기미 독립 선언문 + 공약 삼장

3.1 운동 - 독립 선언문

1. 독립 선언문

오등은 자에 아 조선의 독립국임과 조선인의 자주민임을 선언하노라. 차로써 세계만방에 고하여 인류 평등의 대의를 극명하며, 이로써 자손만대에 고하여 민족자존의 정권을 영유하게 하노라.

반만년의 역사의 권위를 장하여 이를 선언함이며, 2천만 민중의 충성을 합하여 이를 표명함이며, 민족의 항구여일한 자유 발전을 위하여 이를 주장함이며, 인류적 양심의 발로에 기인한 세계 개조의 대기운에 순응 병진하기 위하여 이를 제기함이니, 사! 천의 명명이며 시대의 대세이며 전인류 공존 동생권의 정당한 발동이라. 천하 하물이든지 이를 저지 억제하지 못할지라.

구시대의 유물인 침략주의, 강권주의의 희생을 작하여 유사 이래 누천년에 처음으로 이민족 겸제의 고통을 당한 지 금에 10년을 과한지라. 아 생존권의 박탈됨이 무릇 기하이며, 심령상 발전의 장애됨이 무릇 기하이며, 민족적 존영의 훼손됨이 무릇 기하이며, 신예의 독창으로서 세계 문화의 대조류에 기여 보비할 기연을 잃음이 무릇 기하이뇨?

아아, 신천지가 눈앞에 전개되도다. 위력의 시대가 가고 도의의 시대가 오도다.

이용락 편, 삼일운동실록, 삼일동지회, 1969

2. 공약 3장

설명 : 3월 1일에 발표한 기미독립선언서는 최남선이 기초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내용이 너무 추상적이고 생동감이 없었던 관계로 한용운이 선언서를 발표하는 현장에서 공약 3장을 추가했다고 합니다.

1. 금일 오인의 이 거사는 정의 인도 생존 존영을 위하는 민족적 요구이니, 오직 자유적 정신을 발휘할 것이요, 결코 배타적 감정으로 일주하지 말라.

1. 최후의 한 사람까지 최후의 한순간까지 민족의 정당한 의사를 쾌히 발표하라.

1. 일체의 행동은 가장 질서를 존중하여 오인의 주장과 태도로 하여금 어디까지든지 광명정대하게 하라.

이용락 편, 삼일운동실록, 삼일동지회, 1969

<http://historia.tistory.com 역사전문블로그 히스토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