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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사 속 역사여행> 한비자의 변법사상과 <역린 : 용의 분노>

1. 춘추전국시대 <법가사상>이 대세가 되다.

중국 춘추전국시대에는 수많은 제자백가 사상이 난립하고 있었습니다. 중국 먼 옛날, 춘추전국시대에는 수많은 국가들이 서로 경쟁하면서 상대국가를 병합하려 하였고, 수많은 사상(제자백가)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그 많은 사상들은 대부분 국가를 어떻게 다스려야 할 것인가, 국가를 효율적으로 통치하면서 통일을 이루고 훌륭한 군주가 되는 방법은 무엇인가를 연구하였습니다. 그 방략은 너무나 다양해서 중국의 고대 고사들의 상당수가 춘추전국시대의 고사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덕으로서 군주를 다스리고 백성들을 편안히 한다는 유가, 자연에 따른 삶이 순리라는 도가, 노동과 검약 그리고 평등을 강조한 묵가, 법에 따른 통치를 주장한 법가 등이 있었죠.

그 중에서 법가 사상은 법을 바꾸어 국가의 기반을 단단히 하고, 효율적인 제도로 체질을 바꾼다는 <변법>사상과 관련 있는 사상이었습니다. 많은 군주들이 강력한 법에 의해 국가의 부국과 강병을 이룰 수 있는 이 법가 사상을 적극 수용하였습니다.

법가 사상은 크게 세치술, 술치술, 법치술로 나누어 집니다. 세치술이란, 법을 집행하는 군주의 위세를 보임으로서 모두가 복종할 수 있다는 사상으로 신도라는 사람이 주장하였습니다. 출치술은 관료들과 제도들을 효율적으로 다스리는 군주의 능력을 강조하는 것으로 신불해가 강조하였죠.

법치술이란, 국가를 유지하고 군주의 위세와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법을 제정하여 누구도 그 법에서 자유롭지 못하도록 구속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세치, 술치보다 한 단계 진화한 과정으로 동문이었던 이사와 한비자가 주장하였죠.

이 3가지 세치, 술치, 법치를 종합하여 법가 사상의 기틀을 마련하고 춘추전국시대의 변방국이었던 진나라가 전역을 통일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든 자는 그 유명한 변법가 <상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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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비와 이사의 관계

한비자는 한비라 불리는 사람입니다. 중국에서는 유명한 학자들에게 선생님이란 뜻으로, <자>라는 칭호를 쓰는데, 한비도 한비자로 불리며 훗날 그의 저서도 <한비자>로 불립니다. 공자, 맹자, 순자, 양자 등은 모두 이름이 아니라 공선생님, 맹선생님, 순선생님 등의 칭호죠. 공자의 실제 이름은 공구입니다.

한비자는 전국시대의 가장 혼란한 시대에 태어났습니다. 그는 이사와 법가사상을 함께 공부하였습니다. 이들의 법가사상은 유명하여 이사는 진나라의 유명한 재상이었고, 한비자 역시 초나라에서 재상급으로 대우받던 인물이었습니다.

어느날 진나라의 왕은, 한비자의 법가사상이 무척 뛰어나다는 것을 알고, 이사에게 부탁하여 한비자를 진나라로 초대하였습니다. 한비자의 법가사상은 <법치주의 사상>으로 당시 법가사상 중 가장 실용적인 것이었고, 중국 역대 왕들이 가장 이상적을 생각하는 법가사상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사는 동문인 한비자가 진나라에서 출세하는 것을 경계하였씁니다. 이사는 진나라 왕에게 이렇게 한비자를 모략하였습니다.

<한비자는 초나라 사람으로 초나라를 위해 일하는 사람입니다. 그가 말하는 계략과 사상은 진나라를 분열시키기 위한 것인지도 모릅니다.>

이사는 한비자를 감옥에 가두고는 기회를 봐서 그에게 독약을 마시게 강요하였습니다. 결국 한비자는 이사에 의해 죽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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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비자 - 법이라도 군주의 맘을 상하게 해서는 위험하다.

저서 <한비자>의 세난편에는 <역린>이라는 유명한 말이 나옵니다. 원래는 역사적으로 많이 쓰인 말이었는데, 요즘은 무협지나 소설에서 많이 쓰더군요. ^^:

<역린>은 한비자가 중국의 4대 신성한 동물인 봉황, 호랑이, 거북이, 용 중 용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다룬 말입니다. 중국 은나라 때부터 <사령>이라고 해서 이 4마리 동물을 사방의 수호신으로 생각하였답니다. 물론, 이 <사령>은 중국 뿐 아니라 동아시아 전체에서 공유하던 개념이었습니다. 고구려에서도 주작, 백호, 현무, 청룡의 사신도가 있죠? 요즘 태왕사신기에 나오더군요.. ㅋ

동아시아에서 4령의 으뜸은 용이거나 봉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임금을 용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임금의 얼굴은 용안, 임금의 옷은 용포라고 하지요.

한비자는 자신의 법가사상이 <군주>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는가에 대해서 상당히 민감하게 반응하였습니다. 아무리 좋은 사상이라도 임금의 화를 불러오면, 자신에게 불리할 것임을 알고 있으니까요.

<역린>이라는 말은, 용의 거꾸로 난 비늘을 말합니다. 한비자는 용을 임금이라고 생각하면서 용의 역린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용이란 상냥한 동물이다. 잘 길들면 타고 다닐 수도 있는 동물이다. 그러나 절대 건드려서는 안될 부분이 있다. 그 목 아래에는 길이가 한 자나 되는 거꾸로 난 비늘이 딱 한 장 있다. 만일 이 비늘을 건드리는 자가 있다면, 용은 미쳐 날뛰게 된다. 그 사람이 누구든 죽여 버린다. 군주 역시 용과 같다. 그러나 군주에게도 역린이 있는 것이니, 이 것을 건드리는 것은 무모한 짓이다.>

이후로, 임금의 심기를 건드리는 것을 <역린을 건드린다>라고 말하게 되었습니다. 또 절대로 해서는 안될 금기라던가, 큰 화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되는 것이 있다면 이것 또한 <역린>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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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린의 원문 출처 : 한비자, 세난편(역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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